HappiNess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 만들기 2가지 방법 - 윈도우 7, 윈도우 10 본문

IT, Computer etc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 만들기 2가지 방법 - 윈도우 7, 윈도우 10

유로지아 2021. 5. 27. 21:40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 만들기 2가지 방법

( 바탕화면 빠른실행 , 바탕화면 보기 작업표시줄 에 등록)

"윈도우키 + D" 를 누르거나, 우측 맨아래 구석 클릭하는 것 말고

xp 처럼 작업표시줄의 원하는 위치에 등록하기

 

<<방법 1.>>

-----------------------------------------------------------------

1. 바탕화면의 빈 곳 아무 곳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컨텍스트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W)]-[바로가기(S)] 순으로 클릭합니다.

 

 


 

3. [바로 가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바로 가기 만들기] 창이 열립니다. [항목 위치 입력(T)]의 입력란에 아래의 명령어를 넣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명령어가 복사가 되지 않는 경우 첨부한 메모장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복사-붙여넣기를 해주세요.

 

%windir%\explorer.exe shell:::{3080F90D-D7AD-11D9-BD98-0000947B0257}

 

 바탕화면_바로가기.txt

 


 

4. 명령어를 넣고 [다음]을 클릭하면 바로가기의 이름을 지정하는 창이 열립니다. 바로가기에 사용할 이름을 입력하고 [마침(F)]를 클릭합니다.

 

 


 

5. 바탕화면 바로가기가 정상적으로 만들어진 모습입니다. 폴더 모양의 아이콘은 바탕화면 바로가기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조금 더 바탕화면 바로가기에 어울리는 아이콘으로 변경해주도록 합시다. 

 

※참고 아이콘 변경을 원하지 않으면 그대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원하지 않는 경우 6, 7, 8, 9는 생략하고 10으로 넘어가세요.

 

 


 

6.  만들어진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속성(R)] 순으로 클릭합니다. 

 

 


 

7. 열리는 속성 창에서 [아이콘 변경(C)]를 클릭합니다.

 

 


 

8. 바탕화면 바로가기에 적합한 아이콘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래 붉은 네모 박스 안에 있는 아이콘이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가장 적합하게 느껴지네요.

 

 

※참고 위에서 제가 선택한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은 %SystemRoot%\System32\SHELL32.dll 폴더에 있고, 윈도우XP나 윈도우7에서 사용하던 바로가기 아이콘은 %windir%\explorer.exe 폴더에 있습니다. 아이콘 변경 창 상단에 [이 파일에서 아이콘 찾기(L)]의 입력란에 각각의 경로를 입력하면 해당 폴더의 아이콘 모음이 나타납니다.

 

 


 

9. 아이콘 변경을 완료했으면 [적용]-[확인] 순으로 클릭하여 창을 닫아줍니다.

 

 


 

10. 완성된 바로가기 아이콘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작업 표시줄에 고정(K)]를 클릭합니다.

 

 


 

11. [작업 표시줄에 고정(K)]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작업표시줄에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이 고정이 됩니다. 아이콘 위치는 원하는 원하는 곳으로 직접 조정해주세요. 바탕화면에 있던 바로가기 아이콘은 삭제해도 상관없습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 바탕화면 바로가기, 바탕화면 보기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아릴 팁이 있으면 본문에 내용을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단축키 [윈도우키+D]를 입력하여 바탕화면을 바로 볼 수도 있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

*출처: https://gbworld.tistory.com/1206

옮긴이: 그런데 이 방법으로 하면, 바탕화면 바로가기를 클릭한 후 마우스가 동그라미 표시가 된다거나 바탕화면이 뜨는 속도가 뭔가 버벅 거린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그럴 때는 아래의 방법2를 권유한다.

 

-----------------------------------------------------------------

-----------------------------------------------------------------

 

<<방법 2.>>

-----------------------------------------------------------------

  윈도우7에서 "바탕화면 보기"는 작업표시줄의 오른쪽 구석에 작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XP에서 빠른실행 도구모음에 있던 "바탕화면 보기"를 주로 사용하시던 분들은 버릇이 바탕화면 보러갈때 마우스가 자연스럽게 왼쪽으로 가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왼쪽에 "바탕화면 보기"를 추가 해서 사용하죠 뭐..

빠른실행 도구모음이 필요하신 분은 [윈도우7] 빠른실행 도구모음 추가 하기(새창) 를 참고해 주세요.

  이번 포스팅은 빠른실행 도구모음을 사용하지 않고 바로 작업표시줄에 "바탕화면 보기" 를 추가 하는 내용입니다.

[ 바탕화면 보기를 작업표시줄에 추가한 화면 ]




[STEP1] 메모장을 열어 아래 내용을 복사 후 붙여넣기 합니다.

[Shell]
Command=2
IconFile=shell32.dll,34
[Taskbar]
Command=ToggleDesktop





[STEP2] 위의 내용을 붙여넣기 한 메모장에서 "파일(F) - 저장(S)"을 누른 후 "파일이름"에 아래 경로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고 저장합니다. (다음 작업을 위해 메모장은 그대로 열어둡니다.)

C:\Users\%username%\AppData\Roaming\Microsoft\Internet Explorer\Quick Launch\User Pinned\TaskBar\ShowDesktop.exe





[STEP3] 위에서 저장했던 내용을 그대로 "다른 이름으로 저장(A)" 합니다. 파일이름은 아래 경로를 붙여넣기 합니다. (메모장을 닫아도 됩니다.) 

C:\Users\%username%\AppData\Roaming\Microsoft\Internet Explorer\Quick Launch\User Pinned\TaskBar\ShowDesktop.scf





[STEP4]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 다음 경로로 이동합니다.(아래 내용 복사 후 경로에 붙여넣기, 엔터)

C:\Users\%username%\AppData\Roaming\Microsoft\Internet Explorer\Quick Launch\User Pinned\TaskBar\





[STEP5] 파일 유형이 "응용 프로그램"(확장자가 exe)인 "ShowDesktop"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작업 표시줄에 고정(K)"을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이 작업표시줄에 추가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TEP6] 추가된 아이콘을 "Shift +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을 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뜹니다. 메뉴에서 "속성(B)"을 클릭합니다.




[STEP7] 속성창에서 대상(T)의 값에서 exe를 scf로 수정합니다.





다 되었습니다. 아이콘을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하여 이동시키고 한번 눌러보세요. 바탕화면이 보일것입니다.


아이콘이 변하지 않았는데 아이콘은 재부팅 하면 제대로 보입니다.




  재부팅 없이 적용하시고 싶은 분은 아래 작업을 추가로 수행하시면 됩니다.

1) 작업관리자에서 explore.exe를 "프로세스 끝내기"하신 후
   (explorer.exe를 끝내기 하시면 작업표시줄이 없어집니다.)



2) 파일 - 새작업(실행...)(N) 을 눌러 "새작업 만들기" 창을 열어



3) explorer를 입력 후 확인버튼을 눌러 explorer를 실행합니다.


-----------------------------------------------------------------

*출처: https://redhoodie.tistory.com/24

 

옮긴이: 여기서 경로중에 %username% 부분은 c:\사용자\ 에 있는 '공용' 폴더 말고 (보통)하나 더 있는 폴더 이름이다.

이 폴더에 직접 들어갈 때 AppData 라는 폴더가 보이지 않으면,

폴더 탐색 창 위쪽에 있는 '보기' 탭에서 맨 우측의 '옵션' 클릭후

여기서 또 '보기' 탭을 클릭하고 스크롤을 좀 내려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선택하고 '확인'하면

AppData 라는 폴더가 보인다.

이 방법대로 하면 방법1에서 발생하던 버벅임이 사라진 것을 알 수 있다.

 

두 방법 모두 윈도우7, 윈도우10 에서 되는 방법이다.

Comments